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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스팔트 포장 | 콘크리트 포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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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점] 외관이 곱고 티끌이나 먼지가 나지 않는다. 소음이 적고, 노면이 평활하여 저항이 작다. 방수성이 크고 청소가 쉬우며 무거운 차량에도 견딘다. 콘크리트포장에 비하여 소음, 진동이 없다. 콘크리트 포장보다 평탄성이 좋다. 보통 콘크리트 포장에 비하여 시공상의 제약을 받는 사항이 적고 양생이 필요치 않아, 시공 속도가 빠르다. 간이한 공법으로 유지보수가 용이, 단계시공이 가능하다. 콘크리트 포장에 비해 공기가 적다. [단점] 노면반사가 약하고 터널내에서의 주행성의 뒤진다. |
[장점] 야간터널에서 밝다.(명색성이 높다) 아스팔트포장에 비해 경제성이높다. 아스팔트 포장에 비해 내구성이 좋다. 시공이 간편하며 유지관리가 쉽다. [단점] 줄눈에 의한 진동, 노면에 의한 소음이 크다. 아스팔트 포장에 비해 시공속도가 늦다. 유지보수비용이 크다. 연약지반에의 적용은 문제가 된다. 초기 공사비가 비싸고 양생기간이 길다. |
구 분 | 아스팔트 포장 | 콘크리트 포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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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중전달 | 표층 →기층→보조기층→노상으로 확산·분포 |
콘크리트 슬래브가 지지하는 형식 |
표층 | ▒ 교통하중을 일부 지지하며 하부층으로 전달 ▒ 표면수의 침투를 방지하여 하부층을 보호 |
▒ 슬래브 자체가 bead과 같은 거동을 하여, 교통 하중에 의해 발생되는 응력을 형성함으로써 지지 |
기층 | ▒ 입조조정처리 또는 아스팔트 혼합물로 구성 ▒ 전달된 교통하중을 일부 지지, 하부층으로 넓게 전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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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조기층 | ▒ 입상재료 또는 토사 안정처리 등으로 구성 ▒ 상부층에서 전달된 교통하중을 지지하며 노상으로, 더 넓게 분포시켜 노상강도 이하가 되도록 함 ▒ 포장층내 배수기능 담당 |
▒ 빈배합 콘크리트, 시멘트 및 아스팔트 안정처리 구성 ▒ 표층에 대한 균일한 지지력 확보 ▒ 줄눈부 및 균열부근의 우수침투 및 펌핑 현상 방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