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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스콘이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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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장의 종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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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장의 종류 목록

1. 공법에 의한 구분 2. 기능에 의한 구분 3. 장소에 의한 구분
1) 일반 아스콘 포장
2) 개질 아스콘 포장
3) 재생 아스콘 포장
1) 일반 포장
2) 칼라 포장
3) 미끄럼 방지 포장
4) 내유성 포장
5) 배수성 포장
6) 투수성 포장
(보도, 자전차도로 등)
1) 차도 포장
2) 보도 포장
3) 공항 활주로 포장
4) 주차장 포장
5) 터널 포장
6) 교면 포장
7) 공원 포장
8) 운동장 포장

구조 및 종류

포장은 여러 층으로 이루어진 층구조이며, 각 층은 각각의 역할을 분담하게 된다. 층구조를 크게 나누면 표층(表層)과 노반(路盤)으로 이루어진다. 표층은 하중을 받아 평활한 면을 유지하고, 마모에 강해야 한다. 또 미끄럼에 대해서도 마찰력이 커야 하고, 그 밖에 방수성이 있어 동결 ·융해의 파괴작용에 저항할 수 있어야 한 다. 노반은 표층에 작용하는 하중을 분산시켜 안전하게 노반 밑에 노상(路床)으로 전달하는 것이 주된 역할이다. 포장은 표층부의 재질에 따라 역청계(瀝靑系) 포장 ·콘크리트계 포장 및 블록 포장의 세 가지로 크게 분류된다.

  • ① 역청계 포장

    표층부가 아스팔트 또는 타르에 의해 고결된 쇄석 등의 골재(骨材)로 되어 있는 것으로, 아스팔트 포장 ·타르 포장 등과 같이 부르고 있다. 아스팔트 포장은 현재 세계 각국의 도로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고, 그 종류도 대단히 많다.

  • ② 콘크리트계 포장

    표층부에 콘크리트를 포설한 것인데, 콘크리트뿐이거나 콘크리트에 철망을 삽입한 보통의 콘크리트 포장 외에, 철근 콘크리트 포장, 프리스트레스트 콘크리트 포장 등이 있다.

  • ③ 블록포장

    돌 ·벽돌 ·시멘트 ·나무 ·아스팔트 등의 각종 블록을 표층부에 깔아서 된 것으로, 현재 차도에는 별로 쓰이지 않고, 보도나 광장 등에 쓰이고 있을 뿐이다. 포장이라고 하면 도로의 차도부의 것이 주체이며, 가장 중요한 것이다. 아스팔트 포장은 콘크리트 포장에 비해서 건설비가 약간 싸기는 하나, 장기적인 안목에서 보면 유지비 등이 있어 콘크리트 포장이 유리할 때가 있다. 또한 아스팔트 포장은 건설속도가 빠르고 평탄성이 좋으므로 국내 간선도로의 포장은 거의 아스팔트 포장으로 되어 있다. 그러나 아스팔트 포장에도 나름대로의 장점이 있고, 특히 한국의 경우는 토질이 좋고, 시멘트의 생산량이 많으므로, 설계법이나 시공법에 개량만 가한다면 앞으로 크게 발전 할 수 있는 소지가 많다. 그리고 지방도로 등 차량통행이 많지 않은 도로의 포장에는 좋은 토질을 활용한 흙시멘트(soil cement) 포장도 이용될 전망이 많다. 도로포장의 두께는 아스팔트나 콘크리트 등으로 이루어진 표층부의 두께와 그 아래의 노반의 두께를 합한 두께인데, 주로 교통량과 노상의 지지력(支持力)에 의해 결정한다. 한국의 경우는 그 두께가 60∼75 cm로 설계 시공된다. 포장표면은 도로면에 내린 빗물의 배수를 위해 도로횡단으로 약간의 구배를 주게 되는데, 아스팔트 포장과 콘크리트 포장의 경우는 1.5 % 정도, 블록 포장의 경우는 2 % 정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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