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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장의 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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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장의 구성 목록

표 층 중 간 층 기 층 보 조 기 층 동상방지층 차 단 층 노 상
(Surface Course) (Binder Course) (Base Course) (Subbase Course) (Antifrost Layer) (filter Layer) (Subgrade)

아스팔트포장

도로의 교통량 ·교통하중 ·노반지지력 등에 따라 자갈길에 역청재(瀝靑材)를 소량 사용한 간단한 것으로부터 고급포장에 이르기까지 목적에 맞게 자유로이 포장할 수 있는 것이 큰 특징이다. 일반적인 구조는 아스팔트 표층과 기층(基層),그 밑에 있는 상층노반 및 하층노반으로 이루어져 있고, 표층과 기층은 쇄석 ·모래 ·석분(石粉)과 아스팔트를 가열 ·혼합하여 이것을 고르게 갈아 롤러로 단단히 다진 것이다. 대체로 표층은 조성배합(組成配合)을 치밀하게 하고 기층은 어느 정도 성기게 한다. 외관이 곱고 티끌이나 먼지가 나지 않으며, 교층에 의한 소음이 적고, 노면이 평활하여 저항이 작다. 또 방수성이 크고 청소가 쉽고 무거운 차량에도 견딜 수 있는 장점이 있다.

간이포장 簡易涯裝 (random paving)

표층부(表層部)는 두께를 4∼5cm로 만들고, 아스팔트나 타르로 골재를 굳힌다. 표층 아래의 노반(路盤)의 두께가 얇아서 많은 교통하중에 견딜 만큼 충분하지 않기 때문에, 시공 후 1년이 지나면 유지보수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보통 재래의 자갈길을 개량하여 노반으로 만들고, 그 위에 표층을 입힌다.

노반(路盤)

포장체(涯裝體)의 일부로 표층(表層)과 노상(路床) 사이의 층(層). 노반의 목적은 표층에 작용하는 교통하중의 분산 및 동상방지(凍上防止) 등이다. 노반은 일반적으로 상층노반과 하층노반으로 구성되며, 상층노반에 질이 좋은 재료를 사용한다. 재료로는 쇄석(碎石) ·자갈 ·모래 또는 시멘트나 아스팔트로 안정처리한 흙이 사용된다. 철도에서는 침목(枕木)을 지지하는 쇄석층 밑에 있는 지반(地盤)의 표층부분을 가리킨다.

노상(路床)

포장(涯裝)을 지지하는 포장 하부의 지반. 깊이는 약 1m이며, 자연지반을 이용하는 경우와 흙쌓기를 하여 만드는 경우가 있으나, 두 가지 모두 롤러로 단단하게 다져야 한다. 노상의 지지력이 작을수록 포장두께를 크게 해야 하므로, 토질이 매 우 나쁘고 약할 때는 좋은 토질의 흙과 바꾸는 등 노상의 구축에 충분한 배려를 하여 지지력이 저하되지 않도록 한다. 또한 상당 히 긴 길이에 걸쳐 고르게 마무리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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